경영환경이 어려워지자 카드사들은 차별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비우량 회원에 대한 서비스는 줄이는 반면 우량 회원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삼성카드는 지난달부터 놀이공원 영화 프로스포츠 할인 및 무료입장 혜택을 우량 회원에 한해 확대 실시하고 있다.


그동안 삼성카드는 모든 회원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삼성카드는 연체 사실이 없고 카드 사용실적이 우량한 10만여명의 우수 회원을 선정, 이들에게 3대 놀이공원 자유이용권을 무료로 나눠준다.


또 기존의 영화관람료 2천원 할인서비스는 '무료 입장'으로, 기존의 프로스포츠 무료 입장서비스는 '1등석(지정석) 무료입장'으로 혜택을 강화했다.


국민카드도 최근 20만명의 회원을 VIP 회원으로 분류, <>한화콘도ㆍ하일라콘도 회원가 이용 <>도난ㆍ분실 보상처리 수수료 면제 <>VIP 회원 전용 상담데스크 운영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내달께 우수 고객을 위한 'VIP 클럽'을 신설, <>우수고객창구 운영 <>수수료 할인 및 연회비 면제 <>각종 기념일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LG카드는 우량회원 전용 포인트적립 제도인 '스타클럽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롯데카드는 <>우수회원 전용 데스크 운영 <>무료 꽃배달 서비스 <>무료 보험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카드는 카드 사용실적이 1천만원 이상인 회원에게는 1년에 한번 회원이 지정한 사람에게 4만원 상당의 꽃배달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비우량 회원과 우량 회원간의 서비스 격차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이라며 "실속 있는 카드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선 연체를 피하고 현금서비스보다는 신용판매를 이용하는게 유리하다"고 말했다.


-----------------------------------------------------------------


[ 카드업계 내실경영 전략 ]


<> 자산건전성 향상


.자산규모 축소 -> LG, 삼성, 국민 등 올들어 7~9% 축소

.부실채권 매각 -> 상반기중 6조원

.공짜서비스 축소 -> 6개월 무이자 할부, 연회비면제 폐지, 각종 수수료 인상


<> 첨단서비스 개발


.결제시스템 개발 -> 휴대폰 결제 상용화, 지문결제 시범실시

.보안시스템 강화 -> 위치 확인 후 카드거래 승인, 카드사용내역 휴대폰 문자서비스로 알림

.지리별 고객관계관리 서비스 실시


<>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우량회원 서비스 확대

-> 삼성카드 우수회원 선정, 놀이공원ㆍ스포츠ㆍ영화 서비스 강화

국민카드 우수회원 선정, 콘도할인ㆍ수수료 면제

신한카드 VIP클럽 신설, 수수료 면제 및 기념일 관리, 일시적 연체 유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