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즈호홀딩스,미국 씨티그룹,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CS) 등 세계 3대 은행이 대규모 부실채권 등으로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들이 22일 보도했다.


FT에 따르면 세계최대 은행인 미즈호홀딩스는 3월말로 끝나는 올 회계연도 중 손실이 일본 기업사상 최대 규모인 1조9천5백억엔(약 1백60억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달 회사측이 밝혔던 손실전망치 2천2백억엔보다 9배 가량 늘어난 수치다.


미즈호는 부실채권상각 비용이 당초 예상치(1조4백억엔)보다 대폭 증가한 2조엔에 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크레디트스위스(CS)도 지난해 4분기 중 예상보다 많은 10억스위스프랑(약 6억7천만달러)의 적자를 냈다.


지난 한해 전체로는 34억스위스프랑(약 22억7천만달러)의 손실을 기록,1백46년의 회사 역사상 최악의 성적을 거뒀다.


계열사인 미국 투자은행 크레디트스위스퍼스트보스턴(CSFB)의 투자자 오도와 관련,7억스위스프랑의 특별비용이 발생한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세계 2위인 씨티그룹도 지난해 4분기 순이익이 전년보다 32% 급감한 24억4천만달러(주당 순익 47센트)에 머물렀다.


씨티는 △부패와 관련한 금융당국과의 합의금 △민사소송 비용 △부실채권 손실 등에 대한 충당금으로 13억달러의 특별비용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씨티그룹은 1998년 트래블러스 합병 이후 최악의 분기실적을 보였다.


FT는 "세계 대형은행들이 수십억달러의 특별비용 부담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며 "이같은 현상은 전세계 금융 시스템에 대한 위기감을 고조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UBS워버그증권의 다이앤 글로스먼 애널리스트는 "미국 은행들은 비교적 재무구조가 양호하고 수익창출 능력이 뛰어난 편이나 다른 국가의 경쟁 은행들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권순철 기자 ikee@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