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강대 촌철살인팀(강정식 박주용 김단비 오회희) ]

한국은 현재 고도의 과학기술력을 기초로 지식경제로의 이행을 주도하고 있는 선진국과 저임금의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경제시장을 무섭게 장악해 오고 있는 개발도상국들의 틈바구니에 속에 놓여 있다.

따라서 과거의 무역정책과는 다른 수출구조의 고도화를 통한 복합무역이 한국의 신무역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다.

복합무역이란 상품과 서비스 수출의 균형적인 발전에 기초한 고부가가치의 교역구조를 의미한다.

복합무역의 세가지 활성화 요소인 <>제품고도화 <>공정고도화 <>서비스수출 활성화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복합무역의 구현 정도를 분석한 삼각모델을 고안해 92개국의 복합무역 현황을 파악했다.

각 국가별 복합무역 진행정도를 비교해 그 특징에 따른 국가군집(Cluster)을 나누고 이에 따라 한국의 현황분석을 시도했다.

분석 결과 한국은 복합무역이 가장 바람직하게 구현되고 있는 국가군집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복합무역의 세 요소 중 높은 구현도를 나타낸 제품고도화와 비교해 공정고도화와 서비스수출 활성화가 취약한 부문으로 도출됐다.

한국의 제품과 공정의 고도화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중심의 외국자본에 의한 국내 직접투자를 촉진하는 동시에 조립생산부문에 주안점을 둔 국내자본의 해외투자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