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키, 승마, 카지노, 경마, 래프팅, 윈드서핑, 초경량 항공기...'. 주5일 근무제 실시 및 소득수준 향상 등으로 우리 국민이 선호하는 레저활동은당분간 사행성오락과 모험스포츠가 주종을 이룰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徐千範, www.kolec.co.kr)의 `여가시간 확대 및경기변동에 따른 레저활동' 분석자료에 따르면 경제 호황기에는 사행성오락과 모험스포츠가, 경제 불황기에는 건전오락과 일반스포츠가 각각 유행하는 등 레저활동이경기변동에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본 레저시장의 변동상을 토대로 한 분석 결과 일본의 경제 호황기인 1987∼91년에는 경마(92.3%), 승마(75%), 각종 게임(51.3%), 골프(19.5%) 인구가 급증했다. 반면 경제 불황기인 97∼2001년에는 트레이닝(38.5%), 축구(33.3%), 배구(25.7%)인구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의 경우 앞으로 주5일 근무제 확대실시로 여가시간이 대폭 늘어나는데다 당분간 4-6%의 경제성장률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여 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등 사행산업과 래프팅, 윈드서핑, 스쿠버 다이빙, 초경량 항공기 등 모험스포츠산업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서천범 소장은 "정부가 주5일 근무제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려면 서민들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을 다양하게 개발해야 한다"면서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사행산업의 경우 도박중독자 양산 등 부작용을 많이 수반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 │ 부문 │ 호황기 레저활동 │ 침체기 레저활동 │ ├────┼───────────────┼───────────────┤ │ 스포츠 │승마, 골프, 스키, 요트, 수영 │축구, 야구, 배구, 조깅, 체조 │ ├────┼───────────────┼───────────────┤ │취미창작│도자기공예, 유리공예, 조각 │PC통신, 꽃꽂이, 영화.연극감상 │ ├────┼───────────────┼───────────────┤ │ 오락 │경마, 경륜, 경정, 카지노, 외식│PC게임, 바둑, 장기, 노래방 │ ├────┼───────────────┼───────────────┤ │관광행락│해외여행, 숙박여행, 콘도.펜션 │국내여행, 당일여행, 민박.캠핑 │ └────┴───────────────┴───────────────┘ (서울=연합뉴스) 심인성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