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3일 오후 국민연금관리공단 안양지사에서 `국민연금.건강보험 사업장가입자 확대 추진단'(단장 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 현판식을 갖는다.
이 추진단은 내년 7월부터 영세사업장 근로자나 비정규직 근로자를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로 편입시키기 위해 준비 작업을 하는 실무팀이다.
(서울=연합뉴스) 최재석기자 bondong@yna.co.kr
경기 파주시는 28일 파주센트럴밸리 일반산업단지(1공구·총 면적 49만 3천74.8㎡ 중 1공구 49만 1천887㎡) 조성사업이 최근 경기도로부터 준공 인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숙원사업이었던 파주희망프로젝트 1단계 사업인 파주 센트럴밸리 일반산업단지는 실수요자 개발방식으로 추진해 파주읍 봉암리 일대 약 49만㎡ 규모로 조성됐다.
산업시설용지(30만 968.7㎡)와 경의·중앙선 파주역 역세권 조성을 위한 상업시설 용지(1만 3천966.1㎡), 준주거 용지(1만 5천153.9㎡) 등이다.
고용 창출은 물론 상대적으로 낙후한 파주읍 중심 지역 활성화를 불러올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파주 센트럴밸리 일반산업단지는 2016년 3월 경기도로부터 산업단지 공급물량을 배정받았다.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에 따라 2017년 8월 파주시로부터 사업 시행 승인 고시를 받았다.
2018년 9월 경기도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를 통과해 2019년 2월 착공했다.
희망 프로젝트 2단계 일반산업단지는 올해 3월 산업단지 물량을 확보함에 따라 본격적인 행정절차를 준비해 2026년 착공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연합뉴스
다양한 미꾸리 요리를 선보이는 음식축제 '2023 미꾸리 하늘을 날다'가 세계드론제전 기간에 맞춰 다음 달 6∼9일 전북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열린다.
행사에서는 남원추어식품클러스터사업단과 추어 가공업체들이 참여해 개발한 남원 추어탕과 추어 해장국, 추어 한우곱창전골, 추어 한판불고기 등을 선보인다.
추어탕 경진대회, 이색 추어요리대회와 황금미꾸리잡기, 미꾸리 연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도 마련된다.
이 기간에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산하 FAI가 주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드론 스포츠대회인 'FAI 남원 세계드론레이싱 대회'를 핵심으로 하는 세계드론제전도 함께 개최된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28일 "추어탕의 고장 남원이 새로 개발한 다양한 추어식품을 전 세계인에게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남원을 국내 최대 추어 산지 및 유통허브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아 노사가 2023년도 임금 단체협상에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고용 세습'과 관련된 단체협상 27조 개정을 놓고 노사 간 견해차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연합뉴스, 기아 노조 등에 따르면 노사는 지난 21일 오토랜드 광명에서 열린 12차 본교섭에서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임금 및 성과금에 대해선 노조가 사측 제시안을 갖고 내부 논의에 들어가는 등 진전을 보였다.
앞서 기아는 기본급 11만1000원 인상, 성과금 400%+1050만원, 재래상품권 25만원 지급 등을 골자로 하는 임금 협상안을 노조 측에 제시한 바 있다.
반면 단체협상 부분에선 양측의 요구가 팽팽히 맞섰다.
기아는 국민연금 수령 전년까지 정년을 연장해달라는 노조의 요구에 관련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주4일 근무제 도입과 중식 시간 유급화 등에 대해서도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기아 노조는 사측의 단체협상 27조 개정 요구를 '개악안'으로 판단했다. 단체협상 27조 1항에는 '재직 중 질병으로 사망한 조합원의 직계가족 1인, 정년 퇴직자 및 장기 근속자(25년 이상)의 자녀를 우선 채용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해당 조항이 균등한 취업 기회를 보장한 헌법과 고용정책기본법 위반이라며 시정을 요구했다가 이뤄지지 않자 지난 4월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금속노조 위원장, 기아 및 기아 대표이사를 입건했다. 이어 지난 7월에는 홍진성 금속노조 기아차 지부장에게 출석을 요구하는 등 조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이에 기아는 단체협상 27조를 개정하는 대신 올해 말까지 신입사원 채용 절차를 진행해 직원들의 노동강도를 줄여주는 안을 제시했으나 노조 측은 이를 받아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