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5단체 상근부회장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기협중앙회관에서 발전노조 파업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신경훈 기자 khsh@hankyung.com


[경제5단체, "민노총 총파업 즉각 철회" 촉구]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 상근부회장들은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협동조합 중앙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노총의 총파업 강행 방침에 대해 "심대한 우려와 암담한 심경을 느낀다"며 파업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상근부회장들은 이날 `민주노총 총파업결의에 대한 경제계 입장'을 채택, "민주노총이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집단으로서 이제 겨우 회복기에 들어선 우리경제의 재도약을 바란다면 총파업투쟁 결의를 즉각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어 "발전노조 집행부는 교묘한 수단으로 선량한 노조원을 불법파업에 동참시킴으로써 노조원의 직장을 상실케 하고 노조원 가족의 생계를 위협받게 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조속히 중단하라"고 지적했다.


재계는 아울러 정부에 대해 "발전노조의 불법파업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기업 노조의 연대 불법파업을 교사.선동하는 민주노총의 기도가 행동으로 옮겨질 경우에 대비해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재계는 특히 민간기업 노조원들이 민노총의 불법동정파업에 참여할 경우 기업차원의 민.형사상 책임추궁으로 강력 대처해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조남홍 경총 부회장은 경제계 입장발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조기에 현업에복귀하는 노조원들에 대해 정상을 참작, 가급적 선처될 수 있도록 경제계가 진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상근부회장들은 최근 재계 내부적으로 혼선을 빚고 있는 `대선후보 공약평가'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 협의를 거쳐 최종적인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노효동기자 rhd@yonhap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