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8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기간산업 노조에 대한 정부와 사용자측의 노동탄압이 즉각 중단되지 않을 경우 이달말 전조직 쟁의행위 신고를 통한 총력 집중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산하 28개 회원조합 대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회견에서 이남순위원장은"정부와 철도청이 지난달 27일 합의내용을 어기고 철도노조 지도부와 총파업 참가조합원에 대해 구속,고소고발, 징계를 남발하고 있다"며 ▲국가기간산업에 대한 졸속적인 민영화 방침 철회 ▲지난달 27일 합의정신에 따른 철도 해고노동자 원직 복직 ▲노조간부에 대한 고소고발, 대량 징계, 노조탈퇴 강요 등 부당노동행위 중지등을 촉구했다.


이위원장은 특히 "조합원에 대한 노조탈퇴 협박과 강요, 파업참가 조합원에 대한 등급분류 등 대규모 부당노동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며 "복직문제를 논의하기도전에 해고자들을 고소고발한 것은 해고자 복직에 대한 실천의지가 없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철도,가스 등에 대한 노사합의문 이행을 정부와 노사정위원회 등이 담보하지 못할 경우 노사정위 탈퇴 선언 등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서라도 강력한 대정부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노사정위 사무실에서 장영철 노사정위원장, 방용석 노동장관, 손학래 철도청장 등을 만나 이같은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사측과 정부측의 성실한 노력을 요구키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성한기자 ofcours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