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의 저점 통과 여부를 놓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경제가 최악의 국면은 벗어난 것으로 보인다는 견해가 제기되는 한편에선 하반기 경기가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신중론도 있다.

이번 주에는 경기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몇 가지 경제 지표들이 발표돼 경기 진단의 불확실성을 조금이나마 제거해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29일 발표되는 ''4월중 산업활동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난 3월에는 생산 출하 소비 등이 모두 호전되면서 경기가 바닥 탈출의 신호를 보낸 것으로 분석됐다.

4월에도 이런 추세가 이어졌는지가 관심이다.

산업활동 동향 발표에 앞서 지난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4월중 산업용 전력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4.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용 전력판매량은 산업생산과 약 70% 상관관계가 있다는 분석이어서 4월 산업생산은 작년에 비해 꽤 좋아졌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작년 4월에는 자동차노조의 파업,총선 휴무 등이 있었던 터여서 통계기술적인 측면도 적지 않겠지만 이를 제외하더라도 예상보다 좋아졌을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다만 설비투자는 수입 감소 등에서도 알 수 있듯 여전히 부진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31일에는 재정경제부가 ''5월 소비자물가 및 생활물가 동향''을 발표한다.

이미 지난 4월 소비자물가가 올 들어 가장 높게 오른 만큼 5월에도 물가가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나면 경제운용 계획에 수정이 불가피하다.

환율 영향으로 일부 공산품 가격이 인상된 데다 농수산물 가격도 불안해 예상보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높게 나올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튿날인 6월 1일 산자부가 발표하는 5월 중 수출입실적도 중요한 지표다.

지난 19일까지 수출은 11.0%,수입은 1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지난달의 부진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31일 발표되는 건강보험 종합대책은 또 한 차례 의·약·정 갈등을 고조시킬 것으로 보인다.

국고지원비율을 높이고 이원화돼 있는 보험료 산정 기준을 통일하는 등의 대책과 함께 일부 약품의 조제약 성분명 처방과 낱알 판매를 허용하고 주사제를 의약분업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정·재계는 28일 공정거래 태스크포스와 총괄 태스크포스 회의를 마지막으로 정·재계간 논의 내용을 최종 정리,29일 경제장관 간담회에 확정안을 올릴 계획이다.

출자총액 한도 초과분 해소시한은 연장해주고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신규 출자는 예외로 인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현대건설 정상화 방안을 둘러싼 채권은행과 투자신탁회사들 간의 의견충돌도 어떤 형태로든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투신사들에 출자전환을 요구하는 것도 무리지만 투신사들도 현대건설이 발행한 회사채 인수 등을 통해 비용을 분담해야 한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재계는 내달 12일로 예고된 노동계의 총파업을 앞두고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는 대형 사업장 노조들의 파업에 고민하고 있다.

특히 민주노총을 대리인으로 내세워 현재 회사측과 임금협상을 벌이고 있는 대항항공 조종사 노조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정호 기자 j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