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CEO포럼은 전문경영인 체제의 정착과 확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출자총액규제 등과 같은 경제현안에 대해 정부와 재계 또는 재벌과 시민단체의 이분법적 대립관계를 뛰어넘는 ''제3세력''으로서의 대안을 제시,우리사회의 갈등구조를 해소하고 전문경영인의 입지도 넓히겠다는게 이 포럼의 설립 취지다.

명망있는 간판급 전문경영자와 기업관련 전문가들이 망라된데다 합리적 대안 제시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CEO포럼은 정부정책과 국민여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 설립 배경 =한국CEO포럼은 발기인 대회에서 △전문경영인 시장의 형성과 확산 △기업관련 정책 형성과정에 전문경영인의 독립적 의견 제시 △전문경영인체제 정착을 위한 정책 대안의 제시 △올바른 CEO 문화의 확산과 선진 자본주의체제 정착 등 네가지 목표를 내걸었다.

이 포럼을 준비한 곽만순 가톨릭대 교수(경제학)는 "작년부터 몇몇 전문경영인과 교수들이 기업구조조정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조찬 모임을 갖다가 포럼으로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아 발기인 대회를 갖게 됐다"고 말했다.

대우그룹 및 기아자동차 붕괴를 겪는 과정에서 ''오너''의 전횡을 막지 못한 전문경영인의 한계와 전문경영인의 도덕적 해이 등이 문제점으로 부각됨에 따라 제대로 된 전문경영인 시스템을 정착시킬 구심점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멤버들간에 자연스럽게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 활동방향 =포럼은 월 1회 정도 조찬세미나를 정기 개최하고 경제 현안의 경우 해당 부처 장관을 초청, 정책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최우수 CEO를 선정 발표하는 등 전문경영인 시장의 확산에도 주력하기로 했다.

CEO포럼의 활동 방향과 관련해 관심을 끄는 부분은 단체의 색깔이다.

포럼측은 "우리는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주주와 고객 종업원 지역사회 등을 위해 어떻게 하면 최고의 가치를 실현할 것인지에 힘쓸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예컨대 현안인 출자총액규제와 같은 대기업 정책에 대해선 일부 예외를 확대하는 것보다 출자 한도를 현행 25%에서 40∼50%대로 높여야한다는 시각을 갖고 있다.

기업지배구조의 투명성이 확보된다면 출자총액 한도를 늘려도 결코 재벌 개혁의 후퇴로 보지 않는다는 것.

어떻게 보면 재계(출자한도 확대)와 시민단체(투명성 강화)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는 절충형 대안이다.

◇ 기존 경제단체와의 관계 =포럼측은 "경영인들만의 이익을 옹호하는 또 하나의 편협한 이익집단으로 변모하는 것을 스스로 경계하겠다"고 창립 취지문에서 밝혔다.

포럼은 또 "우리는 경제단체가 아니다"라며 모임의 순수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이 포럼이 내는 목소리가 대(對)정부 및 국민들에게 상당한 호소력을 지닐 것으로 보여 벌써부터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기존 경제 5단체들은 적지않이 긴장하는 분위기다.

당초 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던 유상부 포항제철 회장(전경련 비상근 부회장)이 많은 대외 직책을 이유로 포럼측의 제의를 거절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정구학 기자 cg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