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신용사면 정책으로 이달초 1백8만1천5백94명의 신용불량기록 보존자중 38만1천1백64명이 완전 사면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22일 "38만여명이 지난달 30일까지 연체금을 상환,은행연합회가 관리하는 신용불량자 리스트와 신용불량기록 보존자 리스트에서 완전히 빠졌다"고 밝혔다.

1백8만여명중 나머지 70만4백30명은 신용불량 기록은 삭제됐지만 연체금을 상환하지 않아 신용불량자 리스트에 그대로 남게 됐다.

금감원은 이달말까지 연체금을 상환하는 신용불량자에 대해서는 즉시 신용사면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7일부터 19일까지 신용카드사등 48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연체금을 상환한 신용불량자들의 신용불량 기록 삭제 여부를 집중 점검했었다.

이만식 금감원 정보기술(IT)검사국장은 "피점검 금융회사 경영진들로부터 신용불량 기록을 완전히 삭제하고 앞으로 이를 사용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확약서를 받았으며 점검 결과 해당 회사들이 모두 관련 정보를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국장은 또 자체적으로 고객 연체정보(10만원이상 카드대금을 5일이상 1백80일이하 연체한 거래자 정보)를 교환해 사용하는 BC 삼성 LG등 5개 신용카드사들도 연체금을 상환한 거래자에 대해서는 이번주안에 그동안의 연체정보를 모두 삭제키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앞으로 삭제대상 연체정보와 신용불량기록을 고객과의 거래에서 사용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과태료와 신용정보 이용제한 등의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