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사면 문제를 둘러싸고 금융감독원과 신용카드사들이 마찰을 빚고 있다.

금감원이 9일 신용불량자 기록삭제와 함께 카드사들끼리 교환하는 연체정보까지 삭제토록 요구하자 카드사들은 무리한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양측은 이날 회의를 가졌으나 의견접근을 보지 못하고 10일 다시 회의를 갖기로 했다.

금감원은 이날 삼성 LG 국민 외환 BC 등 5개 신용카드사들의 신용정보관리 담당자들을 불러 각사가 보유중인 타 업체 고객의 과거 연체정보를 삭제해 줄 것을 요구했다.

5개 카드사들은 은행연합회에 신용불량자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는 별도로 ''10만원 이상 카드대금을 5일 이상 연체한'' 거래고객 정보를 매일 교환하고 있다.

교환 건수는 일일 10만건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들끼리 연체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신용불량자 기록 삭제 후에도 서민들이 다른 카드사에서 새로 카드를 발급 받는데 어려움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카드업계는 신규 고객의 신용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서로 교환하는 연체정보까지 삭제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고 지적했다.

A카드사 관계자는 "금감원이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금지와 엄격한 신용평가를 통한 신용한도 조정 등을 요구하면서 한편으로는 신용평가의 근간이 되는 연체정보를 삭제토록 요구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고 꼬집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