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디지털TV 범용상선 등 53개 수출품을 ''일등 상품''으로 선정,디자인 개발 등의 수출마케팅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3일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 회의실에서 수출업계 및 수출지원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일등 상품 수출지원 시책 설명회''를 열어 53개 수출 유망품목을 선정,발표했다.

산자부가 일등 상품으로 선정한 품목은 전자 기계 섬유·화학 철강·금속 생활용품 부품소재 기타 등 7개 업종에서 이미 일등 상품의 위치에 오른 26개 상품과 시장 경쟁력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27개 상품이다.

업종별로는 △전자 분야에서 박막액정표시장치(TFT-LCD) 디지털TV 휴대폰 등 △기계에서 해수담수증발기 스크루냉매압축기 등 △섬유·화학에서 ITO코팅유리 폴리에스터단섬유 등이 일등상품에 포함됐다.

또 △철강·금속은 판재류와 H형강 △생활용품은 기타와 피아노 △부품소재는 편향코일과 제철소용 순동부품 등이 지원대상으로 뽑혔다.

산자부는 앞으로 이들 일등 상품을 생산하는 업체에 대해서는 무역협회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 수출지원기관을 통해 수출 애로사항을 직접 조사한 뒤 집중적인 수출마케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세부적으로 아리랑TV 등 위성방송을 통한 홍보 지원,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디자인진흥원을 통한 디자인 개발 지원 등의 사업을 펼칠 방침이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