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중 개방형 공무원제도에 대한 실태조사가 실시된다.

또 고위직 공무원들이 휴직을 한 상태에서 3년간 민간기업에 파견돼 실무를 익히고 돌아오는 ''고용휴직제''가 도입된다.

외교통상부에서는 7월부터 직위(직무)별로 전 부처 공무원들간 경쟁을 통해 임용이 이뤄지는 ''직위공모제''가 정부 부처중 처음으로 시행된다.

중앙인사위원회(위원장 김광웅)는 26일 개방형 공무원제도의 기본 취지를 살리고 공직사회와 민간부문의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사위는 우선 민간인 전문가 등으로 실태조사단을 구성, 올 하반기에 개방형 공무원제도에 대한 개선작업에 착수키로 했다.

각 직위별 직무분석도 다시 하기로 했다.

인사위는 또 하반기중 ''개방형직위 운영 등에 관한 대통령령''을 개정, 개방형 직위에 대한 보수 수준을 민간부문 수준으로 인상키로 했다.

현재 3년으로 돼 있는 개방형 직위의 임용기간도 5년으로 연장, 고용 안정성을 높여줄 방침이다.

이와 함께 고위직 공무원들이 민간 기업에 가서 실무를 배우고 돌아오도록 ''고용휴직제''를 도입키로 했다.

공무원 직위마다 학력 경력 지원조건 등을 규정,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사를 뽑는 ''직위분류제''도 점진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직위마다 연봉이 차등 지급되는 한편 직위별로 성과평가가 이뤄지게 된다.

유영석 기자 yoo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