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정부는 대출이자나 카드결제자금 등을 3개월이상 연체한 사람에 대해선 무조건 신용불량자로 분류해온 규정을 완화키로 결정함에 따라 1백만명의 신용불량자가 구제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1백만원 미만의 소액 연체자에 대해선 1년간 유예 기간을 주기로 했다는 점에서 경기침체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서민을 구제하는 데 촛점을 맞춘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따라 1백만원 미만의 소액연체자 중 연체기간이 1년이 채 않되는 상당수가 오는 5월부터 신용불량자의 "굴레"를 벗어나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전체신용불량자 2백32만명 가운데 연체금액이 1백만원 미만인 신용불량자수는 전체의 15.4%에 해당하는 35만8천여명.이들중 33%에 해당하는 12만명은 신용카드와 관련된 사람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중 50만원 미만의 연체금을 갚지 못해 신용불량자로 분류된 사람 수는 5만8천6백38명(3월기준)에 달해 이들은 모두 구제될 것으로 금융계는 보고 있다.

연령별로는 20대 신용불량자(25만5천여명)가 대부분 소액 연체자라는 점에서 40대이상 중장년층보다 젊은 계층의 구제 폭이 클 것으로 업계는 분석했다.

"소액 연체자의 상당수는 연체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가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케이스가 대부분"이라는 게 카드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다.

평소 신용카드 관리를 소홀했다가 신용 불량자로 등록된 사람들은 이번 조치로 인해 법적으로는 개인 신용을 회복할 수 있게 된 셈이다.

하지만 금융기관들이 실제로 정부의 시책에 얼마나 호응할지는 미지수다.

금융계 관계자는 "경기침체로 인해 금융사들의 리스크관리가 보다 강화되고 있다"며 "신용불량자 전과가 있는 사람들에게 선뜻 대출을 해주는 금융기관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최철규 기자gra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