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직원들이 수출 및 외국인 투자유치에 보다 적극 나서도록 유도키위해 승진인원의 20%를 수출 및 투자유치 실적 우수직원에게 할당하는 "특별승진제도"를 실시키로 했다.

17일 KOTRA는 오영교 사장이 최근 주요 팀장급 이상 간부들이 배석한 임원회의를 갖고 이처럼 능력과 실적에 따라 조직을 운영하는 경영혁신 방안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KOTRA는 이같은 방침에 따라 업무성과가 좋지 않은 팀 및 팀장을 대폭 교체하고 팀원보다 팀장의 직급이 낮은 팀이 운영될 수 있도록 연공서열의 관행도 타파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상사의 평가에 더해 동료 및 부하 직원의 평가를 인사에 반영하는 다면 평가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KOTRA는 또 시장변화에 대응,수출과 투자유치 관련 수요가 많은 지역은 해외 무역관을 신설하고 수요가 없는 무역관은 과감히 정리하는 등 수출지원 업무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쿠바,카자흐스탄 등에 무역관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투자 유치와 관련해선 외국인투자지원센터(KISC)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외국인투자옴부즈맨 사무소에는 해외 경험이 많은 직원들을 전진배치하는 한편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위한 태스크 포스팀을 운영할 계획이다.

KOTRA는 이밖에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출.투자업무 자문단도 구성하기로 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