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계가 뒤숭숭하다.

검찰 등 사정당국과 보건복지부가 건강보험 급여 허위·부당 청구를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가운데 의·약계는 일단 자정의지를 보이며 정부정책에 보조를 맞추는 분위기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더 이상 사기집단으로 매도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의권쟁취투쟁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진료비 허위청구에 철퇴=김대중 대통령이 최근 ''의료보험재정 낭비 요소를 철저히 적발하겠다''고 밝힌 이후 부당청구 요양기관에 대한 수사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경찰청은 내달말까지 진료비 부당청구와 리베이트 수수 등 각종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에 나설 것을 각 지방경찰청에 지시했다.

◇보험료 징수 강화=보험료 상습 체납자도 도마위에 올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1일부터 7월10일까지를 ''특별징수기간''으로 정하고 체납보험료 징수업무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공단은 6개월 20만원 이상 체납자중 부동산이나 자동차 보유세대 등에 대해 다음달까지 통보서를 보낼 계획이다.

또 18세 이상 체납자중 직장을 갖고 있는 53만명에 대해 이달안으로 임금압류 예정통보서를 발송키로 했다.

◇의료계 ''들먹''=의·약계 일부에선 불만의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다.

한 의사는 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의료계 투쟁의 구심점으로 대정부 투쟁을 이끌어온 의권쟁취투쟁위원회를 재구성할 것"을 의협측에 건의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