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념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29일 "현대건설 경영진이 퇴진을 거부할 경우에 대비해 채권단이 법정관리 신청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는 삼일회계법인의 감사결과에 일부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현 경영진에 대한 공개 경고로 보여 주목된다.

진 부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채권단은 분명히 현 경영진의 퇴진과 새로운 최고경영자(CEO) 선임을 전제로 출자전환 및 자금지원을 결의했다"면서 "현 경영진이 채권단 방침에 완전히 동의하지는 않고 있는데 (계속 그럴 때는) 법정관리를 택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경영진은 삼일회계법인이 과거 부실을 이연처리하지 않고 일시에 손실처리한 것, 계속 공사의 자산가치를 유동성 위기 당시의 할인율로 일괄 적용한 점, 건설 자재의 가치를 지나치게 낮게 계산한 점 등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현대측은 정부와 채권단이 요구한 대로 철저한 자구노력을 벌여 왔는데 하루아침에 이상한 회계를 통해 몰아낸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진 부총리는 법정관리 여부를 언제 결정할 것인지에 대해선 "이 문제는 오래 끌면 안되며 최대한 빨리 끝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현대건설의 위기는 단순히 1개 기업의 문제가 아니라 60억달러 규모의 해외공사와 4만5천명의 종업원, 3천2백개 협력업체의 문제"라면서 "채권단이 법정관리와 출자전환이라는 두가지 방안의 장·단점을 비교해가며 자율적으로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한편 이기호 청와대 경제수석도 이날 기자들을 만나 대주주가 완전감자에 동의하고 경영진이 전면 교체돼야 채권단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이같은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때는 언제든 법정관리로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