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그룹 가운데 진로 고합 쌍용이 계열사간 채무보증을 아직 해소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남기 공정거래위원장은 29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이들 3개 그룹이 계열사간 채무보증을 해소하지 못했다"며 "법적시한인 이달말까지 해소하지 못할 경우 보증잔액의 최고 10%를 과징금으로 부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들 기업 가운데 일부는 내달 2일 새로 지정되는 30대 대규모기업집단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적지 않아 과징금 부과 결과가 주목된다.

이 위원장은 건설 의료 정보통신 사교육 등 6개 업종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결과 <>장의업체들의 가격담합 행위 <>의약품 분야에서의 재판매가격 유지행위 <>건설분야에서의 하도급법 위반행위 등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또 대기업들의 정보통신 분야 진출과 관련해 "정보통신회사를 위장계열사로 거느리고 있는지 감시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필요할 경우 직권조사를 벌이고 일제신고를 받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조했다.

한편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 조찬 강연회"에서 기업 개혁과 관련해서는 "그룹이라는 개념은 허황되기 짝이 없는 것"이라며 "1.5%의 지분율을 갖고 있는 총수가 1백개에 달하는 계열사를 주무르면서도 책임은 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또 "여전히 재벌 총수들은 과거 개발연대의 꿈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내지 못하는 기업이 전체의 4분의 1이나 되는 만큼 기업들은 하루 빨리 성장 위주 전략을 버리고 수익성 위주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 위원장은 또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상무보가 자신이 보유한 인터넷 기업 주식을 그룹 계열사에 넘긴데 대해 "비상장 주식이라는 점에서 조사를 한다해도 부당내부 거래 여부를 파악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헌 기자 oh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