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8일 "정부는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힘닿는데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김영수 중소기업협동조합 중앙회장을 비롯한 중소.벤처기업 대표 2백20여명을 청와대로 초청,오찬을 함께 한 자리에서 이같이 약속했다.

김 대통령은 이어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지원조건으로 ''경쟁력''을 내세운후 "적당히 하는 기업은 경제에도, 국민에게도 부담을 준다"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대해 김진선 (주)썬무역대표는 "금융환경변화로 중소기업의 금융조달이 쉬워졌다고는 하나 신용대출은 여전히 어렵다"면서 "담보가 취약한 중소기업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 "지방벤처기업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 시급하다"(조현정 비트컴퓨터 대표) "여성의 창업과 기업활동을 지원할 여성기업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해야 한다"(노금선 (주)이 카운트 대표) "정부가 공공공사를 대기업과 중소기업 몫으로 분리 발주해 달라"(권국범 (주)동도기전 대표)는 등의 건의도 나왔다.

장재식 산업자원부장관은 "정부는 전국의 20여개 지역을 벤처촉진지구로 지정해 육성할 것"이라면서 "올해 12개 지구에 3백억원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장관은 또 "중소기업과 관련된 8종의 각종 부담금과 지방세 감면도 시행중"이라고 강조하고 "세제상으로도 지방벤처기업에 별도의 소득공제가 실현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