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은 22일 "기업인들이 투명경영을 통해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이익을 내면 이것이 바로 애국"이라면서 "정부는 그런 기업을 당당히 옹호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경제인들과 "대미 경제통상증진 대책회의"을 가진뒤 "불철주야 세계시장을 무대로 경쟁하는 기업인들이 바로 진정한 애국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통령은 향후 개혁과 관련,"정부는 앞으로 2선에 물러나 있고,잘못됐을 때만 개입할 것"이라면서 "이제는 (개혁을)정부가 하는것이 아니라 기업과 금융기관들이 상시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화합에 대해서는 "세계화 시대에 노사가 싸우면 모두가 지게 된다"면서 "세계 경쟁에서 이기는 길은 노사가 합심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통령은 또 "정부는 무한한 애정을 갖고 노동자의 권익을 보장하겠지만,노동자의 폭력과 불법,그리고 경영개입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대통령은 부시 정부 출범 이후 한미 경제관계와 관련,"현재 자동차등에 대한 한미간의 마찰은 다소 있으나 통상전반에서는 큰 문제는 없다"면서 "앞으로 두나라의 경제인들이 적극 협력해 현안문제를 풀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오찬 간담회에는 김각중 전경련회장을 비롯 박용성 대한상의회장,김재철 무역협회장,김수중 한국자동차공업협회장,이윤우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조석래 한미재계협의회장,이계안 현대자동차사장,윤종용 삼성전자부회장,구자홍 LG전자 부회장등 19명이 참석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진념 부총리,이근영 금융감독위원장,이남기 공정거래위원장,오영교 산업자원부 차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메리어트 호텔에서 전경련 등 재계인사들을 초청한 간담회를 가졌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 간담회에서 정부는 상시개혁 체제를 강조하면서 경기활성화를 위해 기업들이 투자와 고용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에서도 신용경색 타개에 정부가 적극 나서줄 것을 요구하면서 출자총액한도제도 등 대기업집단에 대한 정부의 각종 규제를 완화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영근 기자 yg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