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재정 파탄 문제가 전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상황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퇴직금 잔치''를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져 물의를 빚고 있다.

그러면서도 공단은 1천여명 감원 등 ''자구노력''을 발표해 직원들을 어리둥절케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노사합의를 통해 올 1월 기준으로 퇴직금 누진제를 폐지하는 대신 지난 97년3월 이후 퇴직금 중간 정산을 받은 직원들에 대해 지난해말까지 누진된 퇴직금을 다시 계산해 주기로 결정,이같은 사실을 20일 직원들에게 통보했다.

건강보험공단의 한 관계자는 "1만여명의 전체 직원중 20∼30%가 이미 퇴직금을 중간 정산한 상태"라며 "현재 신청을 받고 있는 중이어서 정확한 추계는 어렵지만 이번 노사합의에 따른 신규 지출액이 최소한 수십억원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퇴직금 누진제는 최종 3개월∼1년치 평균 급여에 근속연수와 누진율을 곱해 계산하기 때문에 지난 97년 이후 중간 정산을 받은 직원중 상당수가 당초보다 많은 퇴직금을 받게 된다.

한편 건강보험공단은 이날 보험재정 안정을 위한 ''특단의 자구노력''으로 상반기중 1천70명을 줄이고 체납보험료 징수를 대폭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건강보험공단측은 "퇴직금 누진제 폐지에 대한 노조 동의를 구하기 위해선 ''당근''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조우현 건강보험공단 노사협력실장은 "이미 지급된 중간정산금은 대여금으로 바꿔 연3%의 이자를 받기로 했다"며"정상적인 재정산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기획예산처는 "퇴직금 누진제 폐지는 노사합의 사항이긴 하지만 누진제를 없애는 대신 퇴직금을 얹어주는 것은 곤란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거덜난 의보재정을 메우기 위해 보험료를 올리는 판에 직원들이 보험료로 퇴직금 잔치를 벌이는 것은 도덕적 해이의 전형"이라고 분개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