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보재정난과 관련, 여야는 그 심각성을 인정하면서도 해법에는 상반된 시각을 보였다.

여권은 의약분업 및 의료보험 운영체제의 현행 골격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완 대책을 찾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준영 청와대 대변인도 19일 ''종합 대책을 마련하라''는 김대중 대통령의 지시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의약분업의 수정까지 검토하는 것은 아니다.

재정 문제가 생겼으니 그것에 관해 대책을 세우겠다는 뜻"임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남궁석 정책위의장은 "우선 지출구조 개선과 의료보험료 인상을 통해 의보재정 적자를 메우되 부족분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단기 차입이나 추경 편성을 통한 보충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의약분업의 골격을 전면 재검토하자는 입장이다.

일부 의원의 반대가 있기는 하나 의약분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조직통합된 건강보험도 직장 및 지역으로 다시 분리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당은 이날 열린 정책위·보건복지위 연석회의에서 △의약분업과 의보재정의 통합에 대한 재점검 △보험료 인상의 최소화 △국가 적자재정 해소 대책 마련 후 추가 국고지원 △의료체계 재점검 등 보험급여비 지출요인 최소화 등을 정부 여당측에 요구키로 했다.

이와 함께 이경재 3정조위원장은 "의보 재정파탄의 주요 원인은 준비 안된 의약분업과 직장 및 지역 의보통합에서 비롯됐다"며 김대중 대통령의 사과와 보건복지부 장관, 청와대 복지수석 및 관계자 문책을 강력히 주장했다.

이에 따라 20일 열리는 국회 보건복지위는 정부측에서 획기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할 경우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형배 기자 k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