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전자가 총 3조∼3조5천억원 가량의 자금 조달계획을 추진중이다.

현대전자는 자산매각 및 외자유치를 통해 앞으로 총 3조~3조5천억원을 조달할 계획이어서 올해만 넘기면 유동성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현대전자 박종섭 사장은 금융시장 등에서 자사의 유동성 위기설 및 정부 지원에 대한 비판적 견해가 나오고 있는 것과 관련,13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박 사장은 구체적으로 △LCD(액정표시장치)와 통신사업 부문을 팔아 1조∼1조5천억원 △유가증권 등 자산 매각으로 1조원 가량을 조달하고 △살로먼 스미스바니를 통해 외자 10억달러를 끌어들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차입금이 올 하반기까지 집중적으로 몰려 있어 어려움이 있긴 하나 이들 자금이 확보되면 내년에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차입금의 출자전환 문제는 한번도 논의되거나 고려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LCD사업의 경우 TFT-LCD(초박막액정표시장치)와 STN-LCD(보급형 액정표시장치) 등 2개 사업부로 분리해 각각 국내와 해외업체에 매각하는 협상이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통신사업도 시스템 네트워크 핸드셋 등 3개 사업부별로 매각을 추진중이다.

해외자금 조달과 관련해서는 "신주나 GDR(주식예탁증서)를 발행하는 방법이 있으며 전략적 제휴를 통한 지분 참여도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원가 구조가 크게 개선돼 반도체 가격이 개당 3달러 아래로 떨어져도 원가 경쟁상 문제가 없다"며 "재고도 적정 규모를 유지하고 있어 감산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택 기자 idnt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