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구조조정이 거의 끝난 마당에 부평공장 폐쇄 문제가 새 논란거리로 등장했다.

대우차는 부평공장을 그대로 가동하면서 장기적으로는 이전을 검토할 수 있다는입장이 확고한 반면 컨설팅 업체는 단계적으로 폐쇄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고 노조도 지난번 대규모 정리해고가 폐쇄를 위한 첫단추가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대우차 구조조정 컨설팅을 맡았던 아더 앤더슨은 최근 낸 최종보고서에서 "대우차가 독자 생존하기 위해서는 부평공장을 3 5년간 단계적으로 폐쇄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렸다.

아더 앤더슨은 "대우차는 106만대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만 올해 생산계획이 56만대로 평균가동률은 50%에 불과하며 특히 부평공장 가동률은 30 40%"라고 지적했다.

대우차 노조도 부평공장 생산직 1천750명에 대한 정리해고에 반대, 농성을 벌이면서 "회사쪽이 결국 부평공장을 폐쇄하려는 조치"라고 반발했었다.

대우차는 이에 대해 컨설턴트의 의견일 뿐이며 채권단과 협의, 유지하는 쪽으로이미 결론이 났다고 일축했다.

대우차 관계자는 "부평공장 생산직 1천750명에 대해 대규모 정리해고를 강행한 것은 이 공장을 유지하면서 현행 2교대 체제를 1교대로 전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그는 "부평공장 설비가 너무 낡은 것은 사실이어서 공장설비를 인근으로 이전하되 규모를 축소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현재의 설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장기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등은 검토 대상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종대 회장은 지난달 실직자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희망센터 개소식에서 "부평공장은 시설이 낡아 5년이 지나면 경영수익적 측면에서 이전을 해야 할것"이라면서 "다만 이전지가 인천지역이고 이를 위해 인천시가 적극 나서줄 것을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로의 매각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전제, "GM이 인수대상에 부평공장을 포함시킬 수 있도록 많은 근로자를 해고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부평공장 폐쇄나 이전 여부는 GM 매각이 결정되면 전적으로 ''새 주인''에달려 있어 GM이 ''소문대로'' 부평공장 인수를 포기할 경우에는 선별인수를 둘러싼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매각이 무산돼 `자력갱생''의 길을 가게 될 경우에는 협력업체와의 관계나 지역경제 등을 고려, 일단 계속 가동하면서 이전 등의 방안이 모색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