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점유율 1,2등이 아니면 사업을 철수하라는 경영철학은 부작용을 낳았다"

올연말 퇴임을 앞두고 있는 잭 웰치 GE회장이 28일 주주와 직원들에게 보낸 고별편지에서 "자아비판"을 했다.

"1,2등."은 웰치경영의 상징이 돼버린 철학.그는 이 기준으로 경영진이 자기 사업을 "한심한 수준"으로 비하하게 됐고,이때문에 GE는 신시장 개척이나 성장의 기회를 놓치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다음은 고별편지 내용.

첫째 능력있는 상위 20%의 직원은 우대하고 밑바닥 10% 직원은 쫓아내라.

능력있는 20%의 직원들에게는 "영혼과 지갑"을 채워줘라.

이들중 한 사람이라도 잃는 것은 "리더의 죄악"이다.

중간 70%의 직원들은 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북돋아 주고 하위 10%에게는 "출구"를 알려주는게 현명하다.

둘째,고객들의 새로운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걸리는 기간(span)을 최소화하라.

이 기간의 목표는 항상 "O"으로 맞춰야 한다.

셋째,관료주의는 "증오"의 대상이다.

인간은 관료주의 속성을 타고났기 때문에 이를 막기위해 "편집증"에 가까운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한다.

웰치회장은 또 리더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첫째 회사의 공통가치를 실천하면서 임무도 완수하는 리더.

둘째 가치도 공유하지 못하면서 임무도 완수 못하는 리더.

셋째 가치는 공유하지만 맡은 일엔 미진한 리더.넷째 임무는 완수하지만 가치는 공유하지 않는 리더.

웰치는 이중 넷째 유형을 최악으로 꼽았다.

가치공유도,임무완수도 못하는 둘째유형의 리더는 어차피 "무능"이 겉으로 드러나게 마련이지만 넷째 유형은 직원들을 들볶아 맡은 일을 완수한뒤 최고경영층에 잘 보이려고만 하기때문에 무능이 감춰진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리더는 기업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신뢰기반의 문화를 파괴하는 자"라며 이들을 발견하고 쫓아내는 게 최고경영자의 임무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노혜령 기자 h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