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100만 국민주 주인 찾아 주기’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1일 “각 은행에 올 1월 말 기준으로 고객의 일반 계좌와 국민주신탁 상품에 남아 있는 국민주 보유 현황을 파악해 늦어도 이달말까지 보고토록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들 주식은 정부가 지난 1980년대 한전과 포철을 증시에 상장할 때 일반 국민에게 분배하는 과정에서 은행계좌 또는 국민주신탁을 통해 매입한 물량 가운데 찾아가지 않은 것들이다.

금감원은 아직까지 국민주를 찾아가지 않은 계좌가 4만개 정도에 이르고 이 가운데 일반 계좌가 평균 7주 안팎, 국민주신탁은 평균 40주 가량씩이 남아 있어 이를 합치면 전체 규모는 100만주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 하고 있다.

주인 없는 국민주가 100만주에 육박하는 것은 은행 고객들 가운데 국민주 상장 당시 거래 점포가 아닌 은행을 통해 매입한 경우 주식 보유 사실을 잊어버려 안 찾아 갔거나 주소 확인이 되지 않아 찾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지난 99년 4월에도 국민주 주인 찾아 주기 캠페인을 벌였으나 당시에도 5만여 계좌 가운데 1만 계좌 정도만 주인을 확인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은행들은 한전과 포철 주총이 끝나면 일일이 고객 계좌를 뒤져 배당금을 입금시켜야 했으며 이로 인한 비용 부담과 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금감원 은행감독국 관계자는 “이들 계좌는 은행 입 장에서 보면 일종의 휴면 계좌”라고 말하고 “현황 파악이 끝나는 대로 국민주로 돌려줄지, 팔아서 현금으로 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침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