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는 19일 업무보고에서 지금까지 구축한 정보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가사회 전반의 지식정보화를 촉진, 지식정보강국 ''e코리아''를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디지털 정부를 구현하고 민간의 정보화를 촉진키로 했다.

또 IT(정보기술) 산업을 성장주도 산업으로 육성해 한국을 IT 생산기지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주요 업무보고 내용.

<> 초고속정보통신망 고도화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2005년까지 33조2천억원을 투자,초고속 정보통신망을 고도화한다.

현재 수십 기가급인 주요 도시간 초고속기간망 용량을 1천배 수준인 수십 테라급으로 고속화한다.

가정의 고정 가입자에겐 10Mbps급, 개인휴대용은 2Mbps급의 정보통신 서비스를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한다.

<> 정보보호전문업체 지정제도 도입 =정보보호 능력이 우수하고 신뢰성을 갖춘 민간업체를 매분기 정보보호전문업체로 지정, 주요 정보통신 기반시설에 대한 취약성 분석과 보호대책 수립업무를 대행 지원토록 한다.

자본 시설 인력 등 일반 요건과 업무수행능력 보안관리능력 과거실적 등 능력 요건을 포함한 지정 기준을 오는 3월중 마련해 7월부터 지정 신청을 받는다.

<> IT산업 육성 =차세대 인터넷 핵심장비인 고속 라우터의 국산화에 주력, 올해말께 상용시제품을 선보인다.

오는 6월부터 5년간 4세대(IMT-2000 이후) 이동통신 기술을 개발하며 2005년까지 5천2백억여원을 투입, 광인터넷 기술도 개발한다.

IT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2005년까지 20만명의 전문인력을 추가로 양성한다.

그 일환으로 외국 유명대학 IT분야 박사과정 입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해외 우수인력을 유치한다.

<> 발신번호표시서비스 도입 =전화폭력 차단, 부재중 전화번호 표시 등을 위해 4월중 발신자의 전화번호가 수신자 전화기에 표시되게 하는 서비스를 도입한다.

<> 차세대인터넷 주소체계(IPv6) 도입 =PDA(개인휴대단말기) IMT-2000단말기 정보가전 등에 IP 주소를 할당해야 하는 시대에 대비, 인터넷 주소정책을 IPv4에서 IPv6로 전환한다.

김광현 기자 kh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