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이틀간 일정으로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열리는 선진7개국(G7)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담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회담은 세계경제가 작년말부터 하강국면에 접어들기 시작한후,또 부시 미국 행정부가 출범한 후 처음 열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향후 세계경제의 새로운 흐름과 질서를 가늠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이 과거의 여느 회담때와는 분위기가 완연히 달라질 것이라고 지적한다.

미국이 ''세계경제 지도자''라는 그동안의 역할에서 한발짝 물러설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관망자세=과거와는 달리 관망 자세를 보일 전망이다.

세계경제의 조타수를 맡은 폴 오닐 미 재무장관은 최근 "각국의 경제정책에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동안 세계경제의 균형성장을 강조하고 유럽과 일본에 경제개혁 압력을 행사했던 루빈이나 서머스 등 전임자들과는 대조되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미국이 세계경제의 지도자 역할을 사실상 포기하려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미국의 소극적 태도는 국제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나아가 국제금융시장과 관련한 정책조정의 자리였던 G7재무장관회담의 위상과 역할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유럽 입지강화=그동안 미국에 대한 수세적 입장에서 상당부분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올해 유로존 경제가 경제성장률에서 10여년만에 미국을 앞지르는 등 경제상황이 미국보다 낫기 때문이다.

이번 회담의 의제로 세계경제,특히 미국 경제의 하강 추세에 따른 대응방안이 모색될 전망이다.

그러나 유로존은 아직 성장세가 확고한 편이어서 금리인하를 통한 경기부양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본 부담감=이번 G7회담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선진 각국이 세계경제의 불안요소로 일본을 주목하면서 금융개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열린 G7실무회담에서도 일본의 금융개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최근 일본은행의 금리인하 조치는 이같은 맥락에서였다.

특히 ''3월 위기설''마저 나돌고 있어 일본에 들어와 있는 국제자금이 유럽이나 미국으로 썰물처럼 빠져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일본은 이번 회담에서 국제자금의 이탈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