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선 최근 침체국면에 빠진 벤처기업 활성화를 위한 갖가지 아이디어가 속출했다.

특히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추진,인터넷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민주당 김효석 의원은 "복잡한 유통체계로 인한 높은 물류비용 등 우리 경제의 문제점을 뛰어 넘을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라며 "전자거래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 법과 제도의 정비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전자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공과금을 인터넷으로 납부할 경우 일정 비율을 환불해 주는 인센티브제 도입을 제안했다.

같은 당 김윤식 의원은 "신용조사전문기관을 설립해 중소기업의 신용대출을 확대하고 활발한 전자상거래를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자민련 안대륜 의원은 "벤처기업이 육성되기 위해선 기술에 대한 정확한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확립되고 이에 따라 자금공급이 이뤄지는 금융시스템이 완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원희룡 의원은 "벤처지정과 코스닥 상장에 있어서 관료의 심사만 중요시되고 매출과 수익이라는 시장의 검증은 소홀히 여겨진 결과 건실한 기업이 오히려 자본조달에 어려움을 겪게 됐다"며 "정부가 시행중인 벤처육성정책의 구조적인 결함을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김미리 기자 mi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