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기간동안 국채수익률 수준 이하로 배당하는 금융회사의 이사와 경영진들에 대해서는 주주들이 해임을 요구하는등 금융회사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주들의 적극적인 활동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금융연구원의 지동현(선임연구위원)박사는 11일 금융감독위원회가 주최한 세미나에 참석,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지 위원은 국내 금융기관의 소프트웨어 개혁을 위해서는 △지배구조 △경영전략 △조직및 인사 △성과위주 문화 △리스크 관리면에서의 개혁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경영진의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주주들이 이사회와 경영진의 해임요구권,손해배상 청구소송권 등 다양한 도구를 통해 경영권의 성과에 대해 책임을 묻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 위원은 또 국내 은행들의 자산 건전화를 위해서는 부실및 잠재부실기업에 대한 여신축소가 불가피하며 향후 5년안에 대기업.중소기업.개인고객에 대한 여신비율을 현행 4:4:2에서 2:4:4 비중으로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이같은 여신 포트폴리오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가 은행의 여신행위에 개입하는 관행을 버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 위원은 이와함께 은행 등의 수익기반 확대를 위해 △작년말 현재 2.46%포인트인 예대 금리차를 4%대로 상향 유지할 것과 △각종 수수료를 현실화해 수입 기반을 확대할 것 △예금고객에 대한 차별화로 이익관리기반을 강화할 것 등을 권고했다.

박수진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