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전력협력 실무협의회 1차회의가 양측의 입장 차이만을 확인한 채 아무런 성과없이 끝났다.

양측은 회의 마지막날인 10일 오전까지 위원장간 접촉을 통해 막판 절충작업을 벌였으나 조사목적과 범위 등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데는 결국 실패했다.

이에 따라 양측은 합의문을 발표하지 못한 채 2박3일간의 공식일정을 끝냈다.

남측은 그러나 다음 달 초 서울에서 전력협력 실무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제의했으며 구체적인 회의시기와 장소는 추후 판문점 연락관 접촉을 통해 논의될 전망이다.

남측은 이번 회의에서 전력협력에 앞서 남북한 전력시스템 전반에 대한 교차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거듭 제시했고 북측은 50만㎾ 전력 송전지원을 전제로 제한적 실태조사를 벌이자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남측은 이날 오전 평양을 출발, 중국 선양을 거쳐 서울로 귀환했다.

이에 앞서 남측 유창무 수석대표는 9일 오후 가진 만찬자리에서 ''이번 회의에서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개진했으나 적잖은 부분에서 견해 차이를 보였다''며 ''앞으로 전력분야에서 남북협력을 위해 남북이 전문가들을 구성해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력협력 논의를 해나가면 좋은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측 오광홍 단장은 ''이번 토의과정에서 서로의 입장을 확인했다''며 ''전력은 경제협력의 선차적, 강건적인 문제로 양측의 뜻과 지혜를 모아 실천적인 사업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평양=공동취재단) 노효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