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출 위기에 몰린 동아건설이 지난 10여년간 7천억원 규모의 분식결산을 해 왔다고 스스로 주장하고 나서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법원은 동아건설 퇴출 여부에 대한 결정을 한달가량 연기했다.

서울지법 파산부(재판장 양승태 부장판사)는 9일 동아건설측이 88∼97년 사이 거액의 분식결산을 했다는 증빙자료와 진술서를 제출함에 따라 이날로 예정됐던 법정관리 폐지여부 결정을 미루고 오는 16일로 잡아놓았던 1차 관계인 집회도 다음달 16일로 연기했다.

동아건설은 이미 회수한 매출채권을 자산으로 그대로 남겨 두거나 해외 공사대금을 들여오면서 환율을 높게 적용하는 방법으로 회계 장부를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주장이 사실로 확인되면 동아건설 최원석 전 회장과 결산을 맡았던 회계법인 등에 대한 사법처리로 이어지는 ''제2의 대우사건''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한편 재정경제부는 이날 "동아건설의 청산 여부는 법원이 결정할 일이지만 리비아 대수로사업만은 반드시 마무리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진념 부총리 겸 재경부 장관은 KBS라디오 ''박찬숙입니다'' 프로그램에 출연,"리비아대수로 공사는 회계법인의 조사결과 추가자금 투입이 필요없는 상태이고 대외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동아건설 파산문제와는 별도로 떼어 마무리할 것"이라며 "현재 건설교통부가 리비아측과 이 문제를 놓고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강현철·정대인 기자 big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