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4기가 D램 제품 기술 개발은 우리나라가 D램 반도체 시장에서 주도권을 지키게 됐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92년8월 당시 일본업체를 제치고 64메가 D램 기술을 세계 처음으로 개발했다.

이후 94년8월 2백56메가,96년10월 1기가 D램에 이어 이번에 4기가 D램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무려 10년 동안 4세대를 주도하게 됐다.

삼성의 이러한 제품 개발력은 업계 선두주자로서 호황기에 벌어들인 막대한 자금으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투자한 결과로 해석된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개발한 0.10미크론 초미세 공정기술은 양산 단계까지 가려면 보완해야 할 점이 적지 않다.

그러나 시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정도의 기술을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서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삼성측은 4기가 D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첨단 기술을 총동원했다고 설명했다.

고집적도 대용량 메모리를 만들 수 있는 미세 증폭회로 및 안정화 회로 관련 기술과 복합설계 기술 등을 동원했다고 회사측은 말했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0.10 미크론 기술을 경기도 기흥 공장에서 양산중인 2백56메가 및 1백28메가 D램 제품에 적용할 경우 60% 이상 원가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

D램 반도체 가격이 계속 떨어져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차세대 공정 기술을 확보하기 때문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한 삼성전자는 4기가 D램 기술 개발 과정에서 총 1백40여건의 핵심 반도체 기술특허를 국내외에 출원,차세대 반도체 기술특허 분야에서 원천특허 확보를 통해 로열티 수입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익원 기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