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도 해양수산 정책은 투자확대와 구조조정을 통한 ''기반 조성과 정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수산업 구조개편=다음달까지 부실화된 수협에 대해 공적자금이 투입돼 구조조정을 앞당긴다.

어민들과 수협이 자율관리규약을 마련해 생산량을 조절토록 유도하고 유사업종을 통합하는 한편 총허용어획량제(TAC)를 정착시켜 자원관리를 강화한다.

◆동북아 물류기지 구축=중국의 상하이(上海)항 개발계획에 맞서 국가항만개발계획을 전면 재수립했다.

개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외자와 민자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부산·인천항에 항만공사(PA)를 설립,기업경영원리에 따른 항만관리체제를 구축한다.

◆해운업의 안정 성장기반 조성=선박확보를 늘리기 위해 ''선박투자회사법''을 제정한다.

선박투자 전용펀드제도를 도입하는 한편 국내 해운업체가 해외 자회사를 통해 국내에서 선박을 건조할 경우 한국수출입은행의 수출금융을 이용하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또 유조선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등 장기운송계약선박은 부채비율산정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신해양산업 육성=2010년까지 해양바이오산업을 연2조원 규모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매년 20∼30개의 해양수산벤처기업을 발굴,지원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2011년까지 적용되는 ''공유수면매립기본계획''을 환경친화적으로 마련,자치단체의 매립요구 면적(4백2㎢)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조정한다.

장유택 기자 chang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