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그룹 경영비리를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대웅 검사장)는 6일 김우중 전 회장이 영국 런던에 있는 대우의 비밀금융조직인 BFC를 통해 조성한 비자금에 대한 수사를 다음주부터 본격화할 방침이다.

검찰은 그러나 해외도피 중인 김 전 회장의 소재가 불투명하고 국내 송환에 시일이 걸릴 것이 예상됨에 따라 대우 임직원에 대한 보강수사를 강화하는 등 수사가 장기화될 것에 대비키로 했다.

검찰관계자는 "김 전 회장을 불러들이지 못해 비자금 수사가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다"며 "내주 중 장병주 전 대우 사장 등 관련자들에 대한 기소가 끝나야 비자금의 정확한 규모 등에 대한 수사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불법해외차입,수출대금 빼돌리기,수입서류위조 등으로 BFC에서 조성한 2백억달러 가운데 해외차입금 상환이나 해외투자 등으로 사용된 금액을 제외한 41억달러가 비자금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특히 BFC가 지난 97년과 98년 30여개 계좌를 통해 대우 본사 자산 2조2천억원 가량을 직접 관리하면서 상당액을 비자금으로 활용해 온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BFC는 지난 97년 1조7천60억원,98년 5천1백58억원 규모의 대우 본사 소유 예금채권과 계열사 대여금,선급금 등의 자산을 직접 관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검찰은 김 전 회장의 지시로 대우의 재무 자산을 관리해 온 BFC 핵심 측근 이동원 전 부사장과 이상훈 전 전무,성기동 전 이사 등을 상대로 자산 내역과 사용처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