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도 조선과 철강을 중심으로 한국에 대한 통상압력을 본격화하고 있다.

2일 무역업계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의 무역담당 집행위원(장관급)인 파스칼 라미가 오는 13일 방한,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과 한덕수 통상교섭본부장을 만나 한.EU간 최대 통상현안인 조선산업에 대한 EU의 입장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관계자는 "파스칼 라미는 EU의 무역관련 책임자로 구조조정 과정에서 대우조선 삼호중공업 등 부실조선업체에 대한 한국정부의 지원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위배된다는 점을 들어 한국정부의 시정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현재 수출입은행의 수출금융과 선수금 환급보증이 보조금 및 상계관세 규정에 위배된다는 점에 대해서도 지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상문제로 EU 고위 당국자가 방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번 회담은 조선업체들에 대한 한국정부의 지원을 WTO에 제소하겠다는 EU의 방침을 최종 통보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EU는 조선업체에 대한 한국정부의 보조금 지급에 대해 자체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오는 3월초 조사단이 방한,실사를 마친후 WTO에 제소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라미는 이와함께 한국 등 외국산 제품의 범람으로 유럽 철강산업이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한국정부의 대책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EU는 한국산 열연코일과 냉연강판이 덤핑 혐의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김용준 기자 juny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