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채권단은 현대건설의 해외공사 수주를 돕기 위해 4억달러(약 5천억원) 규모의 지급보증을 해주기로 했다.

또 현대건설의 아파트 분양대금을 담보로 채권은행들이 2천5백억원 가량의 추가 대출을 추진중이다.

정부는 1일 청와대에서 경제장관간담회를 열고 현대건설에 대한 지원문제를 논의했다.

금융감독원은 현대건설이 채권단에 요청한 해외공사 지급보증(4억달러)을 산업은행과 다른 은행들이 각각 절반씩 분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보증대상은 해외공사 수주때의 입찰보증, 공사시행을 보장하는 이행보증, 신용장 개설때의 지급보증 등이다.

또 채권은행들이 2천5백억원의 분양대금 담보대출도 추진중이어서 현대건설에는 지급보증을 포함, 이르면 이달중 모두 7천5백억원 가량이 새로 지원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주택은행은 분양대금을 담보로 1천5백억원(집행은 1천2백억원)을 대출해 줬다.

정기홍 금융감독원 부원장은 "현대건설이 작년에 해외빚 12억달러,국내빚 1조3천억원을 갚고 정몽헌 회장이 은행.2금융권을 돌면서 회사 사정을 설명했다"면서 "해외공사 보증과 담보대출이 이뤄지면 자금난은 해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현대건설에 대한 채권단의 출자전환(빚을 주식으로 교환)은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일 뿐 당장 실행하는 것은 아니라고 금감원과 채권단이 밝혔다.

오형규 기자 o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