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04년부터 금융기관의 재무건전성 잣대인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 산정기준이 대폭 강화됨에 따라 국내 은행 및 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다우존스뉴스는 19일 "대출자의 신용등급에 따라 위험 가중치를 차별화하는 내용의 신(新) BIS 비율 산정기준이 발효되면 국가 신용등급이 투자등급 최하위 단계(BBB급)에 불과하지만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이란 이유로 혜택을 봐온 한국이 큰 타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한국이 발행하는 국채에 대해선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국에 해당하는 0%의 위험가중치가 부여되고 있다.

하지만 3년 뒤 신BIS 기준이 시행되면 50%의 위험가중치를 적용받게 된다.

이에 따라 외국 금융기관들은 BIS 비율 하락을 막기 위해 한국에 대한 대출이나 채권매입을 꺼리거나 높은 이자를 요구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들의 대출관행에도 큰 변화가 예고됐다.

새 기준이 적용되면 초우량 기업에 대한 대출은 위험 가중치가 20%로 낮아지는 반면 부실기업 대출은 1백50%로 높아지게 된다.

현행 기준에 따르면 우량기업이나 부실기업에 나간 대출이나 회사채에 대해 위험가중치가 1백%로 같다.

부실기업은 돈을 조달하기가 더욱 어려워진다는 뜻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국의 초우량기업인 삼성전자의 신용등급도 BBB-급에 머무는 수준"이라며 "상당수 국내 기업들이 최고한도(1백50%)의 위험가중치를 적용받게 될 것"으로 우려했다.

유병연 기자 yoob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