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공기업과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 정부산하기관들이 감사원의 개선 지적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직원 복리후생제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융기관의 개선실적이 크게 뒤처져 해당 기관장은 어떤 형태로든 인사상 불이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획예산처는 공기업 등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1백13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감사원 특별감사의 이행여부를 점검한 결과 6백62건의 지적사항중 1백93건(29%)이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18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작업은 지난해 11월부터 시민단체 대표와 민간전문가들로 구성된 ''공공부문개혁평가단''이 했다.

감사원의 지적사항중 개선되지 않은 1백93건중 금융관련 기관의 지적이 1백6건을 차지했다.

이는 금융기관의 복리후생비 등이 통상 다른 기관에 비해 높은데도 공공부문의 구조개혁에는 매우 소극적이라는 점을 확인해 주는 것이다.

지적사항중 5건 이상을 개선하지 않은 기관은 신용보증기금 한국수출입은행 서울은행 주택은행 국민신용카드 국민은행 국민기술금융 외환은행 서은시스템 한국방송공사(KBS) 한국은행 중소기업은행 등 12곳이다.

이중 서울은행은 9건 수출입은행.주택은행은 각각 8건, KBS와 국민신용카드는 8건씩을 차지했다.

허원순 기자 huh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