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용카드사들의 현금서비스 및 대출 한도를 다시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어서 관련업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작년 이후 카드대출과 현금서비스를 통해 수조원의 돈이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며 "대규모 부실을 막기 위해 여신한도를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작년 9월말 현재 7개 신용카드사들의 자산 23조8천억원 중 카드대출과 현금서비스 자산이 63.4%(15조1천억원)에 달했다며 경기 하강시 대규모 연체발생 위험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정부의 여신규제 움직임에 신용 카드사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카드사와 고객간 거래행위를 정부가 규제하겠다는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발상"이라고 반박했다.

또 <>경기 하강기에 여신 한도를 줄이면 신용 불량자가 양산되고 <>고객들이 사채시장으로 돌아가게 되며 <>카드여신이 늘었지만 연체율이나 부실채권 비율은 오히려 줄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정부의 여신한도 방침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한편 작년 한해동안 비씨카드 LG캐피탈 삼성카드 국민카드 외환카드 다이너스카드 동양아멕스카드 등 7개 신용카드회사의 매출실적이 모두 2백14조3천3백24억원을 기록,신용카드 사용액이 사상 처음으로 2백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1999년에 비해 무려 1백35.6%나 증가한 것이다.

박수진·박해영 기자 park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