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창출하는 가치의 대부분은 전략을 통해 최고 경영자가 이루는 것=기업은 종업원 부품공급업자 투자자 등이 제공하는 여러 자원을 이용,최종 제품을 만들어낸다.

최종 제품의 가치는 보통 세 가지로 구성된다.

각 자원의 내재적 가치,자원 공급자가 해당 기업만을 위한 투자를 함으로써 창출해낸 기업 고유 가치,자원의 결합에 의해 창출된 혁신적 가치가 그것이다.

자원의 내재적 가치는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각 자원이 특정 기업에서 사용되기 이전에 지니고 있던 가치를 뜻한다.

기업 고유가치는 특정기업의 고유 요인에 의해 향상된 가치를 말한다.

이는 종업원 등 자원공급자에게 보다 높은 동기부여를 하거나 보다 적절한 분야에서 사용되도록 함으로써 창출된다.

혁신적 가치는 사용가능한 자원들을 새롭게 결합,고객의 욕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거나 동일제품을 더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생긴다.

내재적 가치는 어느 기업에서 사용되더라도 변치 않는다.

기업에 의해 창출되는 가치로 볼 수 없다.

결국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는 고유가치와 혁신가치의 합계이다.

고유가치는 최고 경영자가 각종 기법 조직구조 시스템 등을 고안하고 채택하여 각 자원의 고유 역할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게 함으로써 만들어진다.

전체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최고 경영자는 기업고유가치 창출에 기여한다.

하지만 각 자원 고유 역할에 있어서의 가치 증가라는 점에서 본다면 고유가치 창출의 주체는 공급자가 된다.

반면 고객의 욕구를 보다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나 동일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자원들의 새로운 결합방법을 찾아내는 것은 최고경영자의 역할이다.

결국 혁신적 가치창출의 주체는 최고경영자라고 볼 수 있다.

슘페터는 혁신이란 기존의 것과 다른 것을 생산하기 위해 또는 동일한 것을 기존의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결합을 수행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혁신은 전략의 정의와 일치한다.

결국 전략은 최고 경영자에 의한 혁신적 가치의 창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우리 기업에 최고경영자는 존재하는가=일반적으로 최고 경영자는 대부분 시간을 제품의 효율적인 생산,판매인력의 효과적인 관리,회계 및 재무관리 등 기능별 전략에 할애한다.

이는 기업경영에 있어 상당히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별 전략은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는 자원을 정해진 틀 안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 이상은 될 수 없다.

기업이 보다 많은 가치 창출을 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자원들을 새롭게 결합하는 전략과는 분명히 다르다.

기능별 전략은 주어진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중요할 뿐 그 자체가 전략이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마케팅전략 생산전략 재무 및 회계전략 등과 같은 기능별 전략은 효율성을 향상시키거나 기업의 고유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따라서 다른 기업이 얼마든지 모방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은 될 수 없다.

이런 것들은 최고경영자의 역할인 혁신적 가치의 창출,즉 전략과는 거리가 멀다.

최고경영자의 최우선적이고 고유한 역할은 전략을 통한 혁신적 가치의 창출,다시말해 경쟁업체와 다른 활동을 수행하거나 동일한 활동을 다르게 수행함으로써 고객에게 보다 많은 가치를 창출하는 데 있다.

각각의 기능별 전략이 아니라 모든 전략의 효과적인 조정 및 통합이 최고경영자의 역할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최고경영자의 업무 중 기능별 전략 관리는 일상적인 반면 전략적 의사결정은 비일상적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일상적인 기능별 전략의 관리와 전략을 통한 혁신적 가치의 창출이라는 최고경영자 고유 역할은 구분되어야 한다.

박철순 < 서울대 교수 cppark@snu.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