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적인 정쟁(政爭)은 한국 경제를 다시 위기상황으로 내몰 수 있다''

새해 들어 정치권의 여야대치 상황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는 등 극심한 정국불안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한 해외 반응이다.

당장 대외신인도에도 불똥이 튈 조짐이다.

무디스나 S&P 등 국제신용평가기관들은 거시경제의 건전성과 금융시장 안정 등 경제적인 요인 외에 정치사회적 안정을 국가신용등급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다우존스통신은 8일 "안기부 예산의 선거자금화를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영수회담마저 실패로 끝났다"며 이로 인해 한국 경제가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의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도 최근 정치권의 갈등 심화로 구조조정 등 개혁작업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했다.

해외 석학들도 정정불안뿐 아니라 봇물처럼 터지고 있는 이익집단들의 반발에 부딪쳐 개혁작업이 후퇴한다면 한국 경제는 남미국가들처럼 만성적인 불황에 빠져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헤리티지 재단의 에드윈 풀너 이사장은 최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정치권은 국민들에게 비전을 심어줘야 한다"며 정치권이 당리당략에 얽매여 갈등만을 양산한다면 한국 경제는 또다시 지난 97년과 같은 상황에 빠져들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한국 정부가 단기적인 인기보다는 개혁과 개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 딘위터의 이코노미스트 앤디 시에는 정쟁 격화로 경제개혁이 늦춰지면 오는 2004년에는 공공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60% 수준에 육박하는 등 심각한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국인투자자들이 한국에 대한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정치적 상황을 주요 변수로 고려한다"며 "정치 불안이 경제상태를 악화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국 향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영태.유병연 기자 py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