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업 구조조정은 급한 ''외과수술''이 어느 정도 진전된 만큼 이제는 몸 전체를 정상화시키는데 주력해야 할 때라는게 정부의 시각이다.

하드웨어 개혁을 마무리하고 소프트웨어 개혁에 중점을 두겠다는 것이다.

금융부문에서는 금융기관들이 기업별 가산금리 차등폭을 확대하도록 하고 신자산건전성분류기준(FLC)에 결합재무제표 채택여부, 기업지배구조 성실이행여부까지 감안하도록 해 위험관리를 지금보다 내실있게 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은행의 소유지분 한도(현재 4%)를 높이는 방안을 내년 2월중 확정하기로 했다

한빛 평화 광주 제주 등 공적자금 투입대상 은행들은 내년중 금융지주회사로 편입시킨 뒤 중복부문을 통합하겠다고 밝혔다.

노.정 협상과정에서 조직 전면개편을 2002년 하반기로 미뤘지만 조직재편 이전에 은행별로 대대적 인원감축을 하겠다는 의미다.

기업구조조정 부문에서는 증권관련 집단소송제도를 오는 2002년부터 시행할 수 있도록 내년 초 특별법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또 기업구조조정회사(CRV)를 본격 가동하고 워크아웃 협약을 순수 사적화의 협약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자금시장 안정을 위해선 내년 초 ''시장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대규모 기업''(재경부 관계자)의 내년 만기 도래 회사채중 80%를 산업은행이 일괄 인수해 주기로 했다.

이 방안은 현대전자 현대건설 등을 위해 마련한 응급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실제 시행되면 자금시장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인식 기자 sskis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