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4일 정부가 제출한 총 1백1조3백억원 규모의 새해 예산안에서 8천억원을 순삭감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민주당 정균환,한나라당 정창화 총무는 이날 새벽 국회에서 회담을 갖고 예산안 삭감 규모를 집중 절충한 끝에 이같이 합의하고 예결특위에서 구체적인 항목별 조정을 거쳐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했다.

이에 따라 새해 예산안 규모는 총 1백조2천3백억원 안팎으로 확정됐다.

여야 총무들은 또 예산 증액대상은 재정지원 원칙에 맞춰 농어촌 부채대책과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 정책적인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민원성 및 지역구용 사업은 최대한 억제키로 했다.

이와 함께 삭감대상 사업선정 등을 정부에 위임하되 각 당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키로 했다.

여야는 재해대책 등 추경 편성요인이 발생할 경우 임시국회를 즉각 소집해 처리하고,경상경비를 최대한 줄이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국회 예결특위 예산안조정소위는 이날 밤 늦게까지 정부가 제출한 증액.삭감안을 놓고 절충을 벌였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국가정보원 예산과 새만금 간척사업,전주신공항 예산의 대폭 삭감을 주장,일부 항목의 조정만 가능하다고 맞선 민주당 의원들과 설전을 벌였다.

예산안은 새 회계년도 개시를 불과 엿새 남겨놓은 26일 처리될 예정이어서 헌정사상 가장 늦게 예산안이 통과되는 셈이다.

김남국 기자 n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