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터 허브 등을 만드는 국내 대표적 인터넷 장비업체인 콤텍시스템.

현재 7개인 계열사를 내년에 20여개로 늘려 종합 통신장비 업체로 발돋음하겠다는 야심찬 사업확장 계획을 마련한 이 회사는 요즘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자금 등 다른 경영 지원 플랜은 마무리지었으나 사업에 꼭 필요한 인력 확보에서 제동이 걸린 것이다.

이같은 사례는 콤텍시스템 뿐만 아니다.

XML(확장형 인터넷언어)을 이용한 EDI(전자문서교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이포넷은 최근 헤드헌팅회사에 해외 인력을 급히 요청했다.

신규 사업에 차질을 빚자 외국 엔니지어라도 구해야겠다는 절박함에서 내린 결정이다.

잇단 감원으로 인력공급 초과로 돌아선 IT업계에 나타나고 있는 또다른 기현상이다.

인력이 없는 것은 아닌데 정작 쓸만한 엔지니어가 없다는게 업계 관계자들이 털어놓은 공통된 애로사항이다.

한마디로 ''풍요속의 빈곤''이다.

◆ 신(新)사업 핵심인력이 없다 =무선인터넷 위성방송 IMT-2000 등 신규 IT사업 분야에서 특히 인력이 부족하다.

당장 이들 신사업 분야에서만 2천여명 내외의 핵심 인력이 더 필요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서구 진영의 왑(무선인터넷 프로토콜)과 일본의 아이모드가 맞붙고 있는 무선인터넷 분야의 개발 전문가는 손으로 꼽을 정도다.

이에 따라 일부 통신업체에서는 마케팅 등 비(非)전공자 출신들을 무선인터넷 부서로 발령내고 있는 상황이다.

XML 등 개념이 최근 국내에 도입된 사업분야에선 더 심각하다.

◆ 해외 인력으로 눈돌리는 업계 =국내 전문가 확보가 벽에 부딪친 업계는 부족분을 외국 인력시장에서 메운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로봇 분야에서 세계 최대 수준인 일본에서 해당 전문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일본 대학생및 유학생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또 인도에서는 뭄바이에 있는 e삼성과 방갈로르 소프트웨어센터를 통해 인도 엔지니어들을 데려오고 있다.

SK텔레콤의 신규근 인력팀장은 "e매니지먼트 분야에서 고급인력이 부족하다"며 "해외 교포 중심으로 해외 인력을 채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

기술개발에 사활이 걸린 벤처 기업들은 더 적극적이다.

지난 15일 해외 IT인력에 대한 정부의 비자발급완화 조치(골드카드)이후 불과 10여일만에 1백여개 벤처기업이 인력 요청을 해온 상태라고 해외인력 전문업체인 델타IMC의 김명히 사장은 밝혔다.

◆ 대책은 없나 =고급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한 단기적인 방안으로 ''기술인력 공유제''나 ''아웃소싱을 통한 인재풀''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인력 공유제의 경우 그룹이나 중견기업들이 컨소시엄을 맺어 자체 보유 인력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인력난을 완화할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아웃소싱을 통한 인재풀 제도는 자체 IT인력 보유에 따른 노령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게 이정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의 얘기다.

그러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역시 대학및 전문 교육기관의 육성이라는게 전문가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특히 현장에서 바로 활용가능한 실전적인 교과내용을 끌어들이는 게 필수적이라고 권남훈 KISDI(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원은 밝혔다.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