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RM(e-Cutomer Relation Management:인터넷기반 고객관계관리)=기존 오프라인 지점은 개인별로 깊이 있는 상담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접근성과 편리성을 강조한 인터넷 금융은 "인간적이고 개인적인 접촉"이 부족한 것이 단점.

하지만 많은 고객들은 가치있는 고객으로 대접받으며 개인적이고 신속한 서비스를 여전히 받고 싶어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대일 맞춤형 투자상담을 인터넷상에서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e-CRM이다.

한국에선 인터넷거래 기반 중심으로 투자가 이뤄지고 있어 아직 본격적으로 도입되지는 못 했다.

<>PFM(Personal Finance Management:개인금융관리)=개인 재무관리 시스템으로 미국의 경우 Quiken,MS Money,Meca Managing Your Money,Smart Money 등 여러 PFM 제공자들이 <>포트폴리오 관리 <>계좌 거래 <>퇴직 설계(retirement planning)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PFM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선 은행 증권 보험 등 전 금융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제휴 네트워크를 갖추는 게 필요하다.

<>EBPP(Electronic Bill Presentation and Payment:인터넷 빌링)=소비자가 인터넷상에서 공과금 등 각종 요금의 청구 내역을 확인하고 곧바로 은행 계좌를 통해 납부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지불 방법을 말한다.

미국의 경우 Checkfree,Transpoint 등 EBPP 업체들이 상당히 활성화돼 있다.

한국에서도 금융결제원(www.giro.net)을 비롯해 한국인터넷빌링(www.hanbil.com) 데이콤(www.mybill.net) 등 많은 EBPP업체들이 최근 등장하고 있다.

고객들이 다른 금융기관으로 계좌를 옮기는데 드는 비용을 높여주는 EBPP는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한다.

즉 인터넷 기반의 금융정보 기술이 금융포털 성장에 중요한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좋은 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