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노사가 노조의 파업 철회와 관련해 전적(轉籍) 직원 등의 임금을 인상키로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5일 "한전 노사가 현재 진행중인 협의엔 임금 및 수당인상 문제 등이 들어 있다"며 "한전 구조개편과 관련한 직원 보상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전윤철 기획예산처장관은 이날 국회 예결위 답변에서 "내가 알기로는 이면계약은 없다"며 "다만 민영화와 분할매각 과정에서 고용보장제를 적극 검토한다는 합의 사항은 있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와 한전이 내년초 회사 분할에 앞서 직원 임금인상을 사실상 용인키로 한 것으로 노조가 반발하는 다른 공기업 개혁에도 악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된다.

그러나 그는 구체적인 임금 인상률 등에 대해서는 언급할 시기도 처지도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관련, 한전 노사는 전력수당을 10% 올리고 자회사로 옮겨갈 직원에 대해선 봉급을 15% 인상키로 합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한전에서 떨어져 나와 민영화된 파워콤과 안양.부천 열병합발전소로 이직한 직원에게 보상 차원에서 임금을 15% 인상해준 전례가 있다는 점에서 이 정도 수준에서 절충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처럼 공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사간 이면 합의가 관행처럼 이어지면서 정부의 공공부문에 대한 개혁의지에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 7월 금융총파업때 제기된 정부와 금융노조의 이면합의설은 아직 진위가 밝혀지지 않았고 국민은행 담배인삼공사 한국전력기술 등도 노조 반발을 무마하기 위한 이면합의 때문에 곤욕을 치렀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