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에 한국전력 구조개편을 위해 제출한 전기사업법 등 두개의 제.개정 법률안 심의 및 표결처리를 가급적 29일까지 마무리해 주도록 협조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이에따라 한전 구조개편을 둘러싸고 정부와 한전노조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산자부 관계자는 이날 "한전 구조개편은 노사 협의사항이 아닐 뿐 아니라 노조 반발을 이유로 무작정 늦출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산자부는 정기국회가 12월9일 폐회되는 만큼 한전 구조개편 관련 법안의 산자위 심의가 다음달 1일까지는 이뤄져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산자부는 한나라당이 반대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법안 통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래도 안심이 안돼 신국환 장관을 비롯한 고위 간부들이 총출동, 각 정당을 찾아다니며 한전 구조개편의 당위성을 설득하고 있다.

산자부와 한전, 노조는 이날 오후 2차 노사정 간담회를 가졌으나 ''구조개편을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정부 입장과 ''연기해야 한다''는 노조 입장이 맞서 의견 접근이 이뤄지지 않았다.

노사정은 28일 간담회에서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으면 29일에는 다시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회의가 열리게 돼 한전 파업문제는 원점으로 되돌아간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