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전 노조간 대화로 파업은 일시 유보됐지만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쟁점이 되고 있는 전력 산업 구조 개편 문제에 대한 양자의 입장 차이에 아무런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 파국은 피해 보자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이 24일 새벽까지 난항을 거듭하자 정부는 노조측에 "일단 파업을 유보하고 전력산업 구조개편 문제를 좀더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논의하자"고 제안,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부담스러워하던 노조가 진통끝에 이를 받아들이면서 극적으로 파업 사태를 피하게 된 것.

정부와 한전 노조는 모두 파업 유보 결정으로 손해본게 없다.

정부로서는 한전 파업이 가뜩이나 분위기가 좋지 않은 노동계 전체를 자극하지 않을까 우려하던 짐을 덜었고 한전 노조는 ''대화 창구 마련''과 ''파업에 대한 비판여론 무마''라는 두가지 소득을 챙겼다.

◆ 한전 구조개편 어떻게 되나 =정부는 국회 정상화 일정에 맞춰 계획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27일 국회가 정상화되면 오는 30일께 구조개편 관련 두개 법률안을 심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29일까지 조정기간을 연장키로 노조와 합의한 것도 이같은 국회 일정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전 노조의 파업 시도에서 여론이 구조개편 당위성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만큼 조정기간이 끝나면 곧바로 입법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게 정부의 판단이다.

정부는 한나라당도 방향을 선회, 구조개편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반면 한전 노조는 파업이 일단 유보됐지만 앞으로의 추이를 지켜 보며 파업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노조 내부에서는 한국노총이 주관하는 ''공공연대 행동의 날''인 30일에 철도노조 등과 함께 파업에 돌입하는 방안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수언 기자 so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