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 난 대우자동차와 퇴출기업의 협력사들을 위해 정부가 마련한 6백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청실적이 당초 예상과는 달리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23일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중소업계에 따르면 지난 13일부터 경영안정자금에 대한 지원신청을 받았으나 이날까지 68개 업체가 2백51억원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확보된 전체자금의 절반에도 못미친 수준이다.

중진공의 경영안정자금은 연 7.5%에 1년 거치 2년 상환 조건으로 업체당 5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중진공은 지원조건이 좋은 데다 협력업체의 자금난 등을 감안할 때 조기에 소진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러나 자금 신청이 이처럼 저조한 것은 요건이 여전히 까다롭기 때문이라고 업계는 풀이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담보나 신용상태를 조사한다는 명목 아래 여러가지 서류를 요구하고 이를 준비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중진공 관계자는 "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해 실제로 지원받기까지 걸리는 기간을 종전의 30일에서 2주일 이내로 줄이는 등 업무를 크게 개선했다"며 "특히 부채비율 등에 상관없이 지원한다는 게 중진공의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기본적인 서류 등을 확인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며 협력업체의 자금난 해소를 돕겠다고 그는 덧붙였다.

중진공은 또 협력업체 지원예산이 6백억원으로 한정돼 있지만 앞으로 신청이 급증하면 일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운용하는 기존 경영안정자금의 일부를 대우차 협력업체를 위해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김동욱 기자 kimdw@hankyung.com